아주대학교(경영대학)

  • HOME
  • login
  • sitemap
  • 아주대학교
  • 경영대학 영문사이트(새창)

대학원

  • 경영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 경영정보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 금융공학과
    • 학과소개
    • 교육과정표
    • 교수요목
    • 종합시험과목

경영정보학과

BIZ600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자료를 통한 실증적 연구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통계적 추론에 중점을 두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통계적 추론의 기초, 가설 검정 절차들의 비교과 선택, 컴퓨터를 이용한 가설 검정의 실행, 매개효과(mediator effect)와 억제효과(supressor effect), 탐색적 자료분석의 개요, 그래프를 이용한 자료분석 방법들을 다룬다.
EBZ600 경영정보통계분석 (Statistical Methods for MIS research)
본 과목은 경영정보학과 석.박사과정에 필요한 통계이론의 기본지식과 여러 통계패키지의 활용을 다루며, 이를 통하여 경영정보분야의 연구와 논문작성에 필요한 통계적인 방법론을 모두 습득하도록 한다. 전통적인 통계적 방법론 외에 MIS분야 연구에 자주 쓰이는 시뮬레이션 방법론에 대한 학습도 포함된다.
EBZ601 경영정보시스템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정보기술의 개념 및 그 활용방안에 관한 많은 주제들을 다룬다. 정보기술의 기본인 Computer Hardware, Software, Data Base 및 각종 Information Systems 등 Technical한 측면은 물론이고, 정보기술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방안 등의 Organizational한 측면도 공부한다. 정보시스템의 개발 ? 구축 ? 관리에 관한 주제들은 ‘시스템 계획과 분석’ 과목에서 다룬다.
EBZ602 경영정보학연구방법론 (MIS Research Methodology)
본 과목은 항생들에게 IT에 관련된 연구역량을 배양하고자한다.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연구툴만이 좋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고 본다. 본 과목은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이 최소한의 연구모형과 이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평가는 IT와 관련된 연구 주제로 한 기말의 최종 보고서를 통해 하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의식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 강의되는 내용은 먼저 통계분석 툴로서는 SPSS와 SAS를, 경로 분석을 위해서는 LISREL을, 효과적인 집단분류를 위해서는 DEA프로그램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연구주제에 가장 적합한 연구 분석툴을 사용하여 보다 수준 높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BZ603 시스템계획과분석 (Systems planning & Analysis)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시스템을 실제로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객체지향 시스템 분석 및 설계 (Object-Oriented Systems Analysis and Design) 기법 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이러한 기법들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 교과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면, 학생들은 UML를 사용하여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BZ611 인공지능응용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
인공지능 분야의 기법들인 Artificial Neural Network, Genetic Algorithm, Case-based Reasoning 등을 배우고, 인공지능의 최신 연구동향(Current Issues)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선수과목으로 ‘전문가시스템 응용’을 수강한 학생만 수강할 수 있다.
EBZ612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utics)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잠재적 유용성이 있는 지식을 발견하는 과정인 데이터 마이닝에 대해서 배운다.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모델링 과정 및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에 대한 학습을 한 후에, 데이터 마이닝이 적용된 여러 사례에 대해서 발표하고 토의한다. 본 과목은 원칙적으로 선수과목인 ‘인공지능응용’을 수강한 학생만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생은 대학원 경영정보학 전공자 또는 경영학 전공자로 제한한다. 타 학과생인 경우에는 수강 신청 전에 반드시 담당교수와 면담을 하여, 수강 가능성을 평가받은 후에 수강하여야 한다.
EBZ6211 이커머스 (e-Commerce)
오늘날 전자상거래가 전체 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정보기술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제품 ∙ 서비스 ∙ 정보 등을 사고파는 행위인 전자 상거래의 다양한 영향 및 관련 기술에 대해서 배운다. 또한 전자 상거래에 의한 경영환경 ∙ 유통 ∙ 마케팅 등의 변화 및 전자화폐 ∙ 보안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EBZ6212 데이터관리론 (Advanced topics in database)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이은 고급과정으로 분산 데이터베이스,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 지능 데이터베이스, 웹 데이터베이스 등을 다룬다.
EBZ622 혁신이론 (Theories of Innovation)
정보기술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을 급격하게 바꾸고 있다. 오늘날 정보 기술의 변화 및 발전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바, 이러한 기술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경영적인 측면에서 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본 과목은 정보 기술에 기반한 경영 혁신에 대한 기법과 이론에 대해 학습을 하는 과정으로서, 창의성과 혁신, 그리고 정보기술 각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 기술을 어떻게 경영 혁신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고찰하게 될 것이다.
EBZ6213 IT전략이론 및 사례 (IT Strategy)
e비즈니스란 IT와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기업 또는 사업으로서 기존 기업 및 사업과는 다른 모습 및 성격을 가지고 있다. 특히 e비즈니스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 기존 기업과는 어떻게 다른 방식으로 경영하고 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경쟁전략을 펼쳐나가며 그 기업에 특화된 전략을 어떤 식으로 구상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e비즈니스의 기획, 실행, 평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e비즈니스 전략의 정의와 역할, 방법론 및 국내외 관련 사례들을 학습할 예정이다. 그리고 e비즈니스 성격 상 최신 이론 및 전략적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e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최근 논문과 사례들을 읽고 분석할 기회를 가지도록 할 것이다.
EBZ633 IT경영 특정과제강론 (Special Topics in IT management)
본 학과의 학생들의 연구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서 본 학과 대학원 교과목에 열거되어 있지 않는 특수한 과제 혹은 새로운 분야의 과제에 대하여 강의를 개발하여 제공한다. EBZ633 경영정보학세미나I (Seminar in MIS I)경영정보학과 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논문작성법, 개인 및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요령과 실제 경험 및 협동정신, 문헌조사, 개인의 연구결과를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발표능력, 표현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최근의 연구동향 등을 초청강연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진행상황을 보고케 한다.
EBZ634 경영정보학세미나II (Seminar in MIS II)
경영정보학과 논문과 관련하여 실증연구에 필요한 각종 프레임워크 및 개발도구를 다룬다.
EBZ635 경영정보학세미나III (Seminar in MIS III)
경영정보학과 논문과 관련하여 실증연구에 필요한 각종 프레임워크 및 개발도구를 다룬다.
EBZ636 텍스트 마이닝과 애널리틱스 (Text mining and Analytics)
본 과목은 비정형 데이터이자 자연어 형태의 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의미있는 데이터를 추출하여 해석하기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배운다. 즉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키워드 분석 기법, 감성 분석, 토픽 분석, 딥 러닝기반 텍스트 분석 기법 등을 R과 Python을 기반하여 배우고 실제로 실습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EBZ604 비즈니스 프로세스 (Business Process)
Business Process Reegineering(BRP)에서 시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는 현재 전사적 차원에서 계속적인 과업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Business Process Management(BRM)로 진화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변화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Business Process Management Notation(BRMN)이라는 표준화된 기법을 통해 기업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분석해서 적용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EBZ618 소셜미디어 애널리틱스 (Social media Analytics)
This course aims to develop the ability yo conduct research using social media analytics. The contents of the coirse are divided into three parts.
  • 1) Theoretical backgrounds of social media analytics (for research model development)
  • 2) Methodology and tools for analyzing various data in social media (for research model design)
  • 3) Social media analytics article reviews (for reporting results of research).
EBZ619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Big Data Analytics and Application)
본 과목은 기존 비즈니스의 성과를 개선하고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하여 빅데이터를 획득하고,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개념적 기초를 제공한다. 빅데이터의 전략적 가치를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해보고,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도구들을 실제 경험해본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빅데이터의 개념적 토대와 전략적 가치.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방안, 실제 분석과정에 대한 이해를 갖추게 될 것이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도구인 빅쿼리와 태블로를 실습하여 경영 현장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BZ605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 분야 중의 하나이다. 본 과목은 이 분야와 관련된 이론, 방법론, 그리고 기술들을 소개한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이용할 수 있을지를 학습함은 물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의 복잡성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EBZ6110 머신러닝 기법 및 응용 (Machine Learning : Methods and Applications)
This course introduces the basic concept and various techniques of machine learning. It also provides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machine learning through hands-on exercise. Participants can develop the ability to apply machine learning in their research and practice by learning both the theoretical foundations and the practical application methods of machine learning.
EBZ6111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Data Analysis Programming)
본 과목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범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python 및 R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R, python 기초문법, 객체와 클래스, 다양한 API 사용법, 빅데이터와 관련된 API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축하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고급 기법들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대표전화:031-219-3621
  • COPTRIGHT(C)2013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