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2018 이전] [2015.11.03] 김동연 총장, 공군 정보통신발전 ICT 국제 세미나 초청 특강
김동연 총장이 ‘2015 공군 정보통신발전 ICT 국제 세미나’ 초청 특강에서 “도전과 혁신”을 강조했다.
세미나는 ‘항공우주력 발전을 위한 ICT 혁신과 도전’이란 주제로 3일 공군회관에서 축사, 기조연설, 특별강연, 주제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세미나에는 임종인 청와대 안보특별보좌관, 구트만 주한 이스라엘대사 등 ICT 관련 전문가 600여명이 참석했다.
특강에서 김동연 총장은 다양한 역사적 예를 들며 ‘도전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EBS의 <강대국의 비밀>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역사 속의 강대국들은 ‘관용과 혁신, 다양성 수용 그리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라는 공통점을 꼽은 사실을 소개했다. 또 200년간의 전쟁을 분석한 책 ‘다윗과 골리앗(말콤 글래드웰)’에서는 인구와 군사가 10배 이상 부족한 약소국이 도전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전쟁을 치룰 때 승률이 63.6%까지 치솟은 사실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김동연 총장은 “공군이 항공 우주력 증진 뿐만 아니라 민군 융합기술 개발과 창조경제에 기여해야한다”고 강조했으며 “공군 계약학과인 국방디지털융합학과를 우리학교가 운영하는만큼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