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AJOU NOTICE
2025-2학기 논문표절예방시스템(Turnitin) 사용 안내
논문표절예방시스템 사용 안내 본 대학원에서는 아래와 같이 본 대학원 소속 학생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위논문의 유사도를 스스로 점검하여 학위논문 표절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자는 논문표절예방 시스템에서 의무적으로 청구논문의 유사도 검사 및 결과를 제출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1. 이용 대상: 2025-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제출 예정자(2026년 2월 졸업예정자) 2. 이용 방법 가. 사용 신청 - 아래 기재사항 5가지 모두 작성 후 이메일로 사용 신청 ▪ 이메일 주소: thesis@ajou.ac.kr ▪ 기재사항: 학과, 성명, 학번, 본교 이메일 주소, 사용 목적 - 본교 이메일 주소가 없을 시 계정발급(https://www.ajou.ac.kr/_custom/ajou/_app/sso/login_oia.jsp)후 신청 - 본교 이메일 주소 이외의 다른 이메일(Naver, Daum, Google 등) 사용 시, 계정이 삭제됨 나. 계정 생성 및 이용 절차 - 대학원교학팀에서 신청 메일 확인 후 계정생성 위한 아이디/패스워드 및 매뉴얼 회신 - 매뉴얼을 토대로 Turnitin 홈페이지에서 계정생성 - 클래스 “(신규) 아주대학교 대학원”으로 접속 후 유사도 검사가 필요한 자료(논문이나 보고서) 전체를 “업로드(제출)” * DB 미저장 과제란에 업로드 권장 * 반드시 자료 전체(논문이나 보고서)를 업로드하여야 함 * 업로드 시 자료의 제목을 정확하게 입력 -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 및 다운로드(“현재보기”페이지 및 “디지털수령증”) 다. 결과제출 구분 기간(기한) 제출서류 비 고 결과 검토 논문심사일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체크 결과 - "현재보기" 페이지 - "디지털수령증" 페이지 * 유사도(%) 체크 후 프로그램에서 출력 후 논문 심사 시 지도교수에게 제출 결과 제출 학위논문 최종 결과보고 제출 일 학위논문 표절점검 확인서(별도양식) -“현재보기” 페이지 -“디지털수령증” * 지도교수 확인 및 날인 후 '심사 결과보고서'와 함께 학과로 제출 3. 유의사항 - [학위논문 표절점검 확인서]의 지도교수 확인사항 란(유사도(%), 심사논문 총 페이지 수, 지도교수 의견)은 반드시 지도교수가 확인 후 직접기재 - (중요)유사도(%)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유사도 수치와 매칭 출처를 지도교수가 검토하고 점검하여 표절 여부를 확인 - 학생의 실제 학위논문의 페이지 수와 학위청구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현재보기”페이지 및 “디지털수령증”)의 페이지 수가 동일한지를 지도교수가 확인(논문 일부분만 업로드하여 표절을 교묘히 피하는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함)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일괄 면제 조치 완료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대학원 외국어시험 일괄 면제 조치 완료 안내 1. 일괄 면제 조치 대상 1) 본교 학부 출신 대학원 진학자 중 학부 어학졸업인증을 받은 학생 *2009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2) 외국인 신입생 중 입학 시 제출한 어학성적표가 외국어시험 면제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 2. 확인방법 - 포탈 로그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졸업요건취득현황조회(일반대학원) → 외국어시험종합시험 3. 인정 사유 - 2014-13차 대학원위원회 심의: 본교 출신 대학원 진학자 편의 제고를 위해 (2009학년도 신입생부터 어학졸업인증제 운영) 본교 학사과정 어학졸업인증기준과 동일하게 변경하고, 기준을 충족한 자는 별도의 신청 과정 없이 일괄 면제 조치 4. 유의사항 · 일괄 면제 대상이 아닌 자 - 본교 학부출신 진학자 중 학사과정 2009학년도 이전 입학자 - 본교 학부출신 진학자 중 '영어인증면제'를 받은 자 - 본교 학부출신 박사과정 진학자 중 석사과정 진학 시 일괄 면제 조치를 받은 자 - 외국인 신입생 중 입학 시 어학 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은 자 - 외국인 신입생 중 입학 시 제출한 어학 성적표가 대학원 외국어시험 면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학기개시일(2024.03.04) 기준 유효하지 않은 자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2025-2학기 전적 대학원 및 석사학위 수강특례과목 학점인정 신청 안내
2025-2학기 전적 대학원 및 석사학위 수강특례과목 학점인정 신청 안내 2025-2학기 전적 대학원 학점인정 및 석사학위 수강특례과목 학점인정 신청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아래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정해진 기일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관련근거 가. 학칙 제45조(학점인정) 및 제49조(대학원과정의 이수학점) 나.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제23조의5(석사학위과정 수강특례 교과목의 성적인정) 2. 전적대학원 학점인정 신청 가. 동일학위과정 신·편입생의 학점인정(석사→석사, 박사→박사, 석박사통합→석박사통합) 석사과정 전적대학원(석사과정) 취득학점 중 각 학과 전공이수학점의 1/2 내 인정 박사과정 전적대학원(박사과정) 취득학점 중 각 학과 전공이수학점의 1/2 내 인정 석·박사통합과정 전적대학원(석·박사통합과정) 취득학점 중 각 학과 전공이수학점의 1/2 내 인정(전적대학원 석사과정 이수 학점의 경우 각 학과 전공이수학점의 1/2내 인정) 나. 제출서류: 전적 대학원 학점인정신청서(붙임서식) 및 성적증명서 각 1부 다. 학점인정 사정방법 :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소속 학과 교육과정위원회(사정위원)를 통한 심사 후 대학원에서 인정학점 최종 결정 라. 서류접수 기한: 2025.9.23.(화) 바. 서류제출 장소: 소속 학과 사무실 3. 석사학위 수강 특례과목 학점인정 신청 가. 신청대상자: 본교 학부과정 중 석사학위 과목을 이수하고 대학원 진학 후 기취득한 학점을 대학원 이수학점으로 인정받기를 희망하는 자 나. 제출서류: 석사학위 수강특례 이수학점 인정신청서(붙임서식) 및 성적증명서 각 1부 다. 서류접수 기한: 2025.9.23.(화) 라. 서류제출 장소: 소속 학과 사무실 4. 학점인정 결과 조회 가. 학과별 학점인정 사정 후 포털 학사서비스에서 조회 가능하며, 반드시 학점인정 결과를 조회하여 향후 이수학점 취득에 차질이 없도록 유의 나. 조회방법 - 전적 대학원 학점인정: 포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인정성적조회 확인 - 석사학위 수강 특례학점인정: 포털 – 학사서비스 – 성적/졸업 – 성적조회 확인 아 주 대 학 교 대 학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