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학과 소개

학과 소개

본 학과는 정보시스템 관련 지식과 경영 관련 지식의 융합을 통해 조직의 대외적 경쟁우위와 대내적 경영합리화를 달성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1989년에 개설되었으며,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분야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2020년부터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정보시스템과 경영학, 그리고 비즈니스애널리틱스 관련 과목들로 구성되며, 특히 비즈니스애널리틱스 관련 과목의 비중을 크게 높임으로써 최근 학계 및 산업계 필요에 맞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받아 디지털전환산업데이터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전일제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 혜택과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에 적합하도록 해외 학회 참가 및 교류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학과 소개 자료 바로가기

장학제도

학과 현황 및 장학제도를 안내하는 표
2023년 현황
학과 재학생 24명
디지털전환산업데이터 인재양성사업 수혜학생 11명
월평균 수혜 장학금 사업참여지원금(매월 800,000원), T/RA(매월 550,000원) + @(연구비)
국제 학회 참석 및 발표 31명 (’22, ‘23 누적; 다낭, 홋카이도, 코펜하겐, 싱가포르, 하와이 등)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참가 16명 (’22, ‘23 누적; 6개 기업)
연구지원 사항 국내외 학회참가, 연구관련 지원(연구도서, 번역, 외부강의수강 등), 취업관련 지원(자격증 취득, 외부강의수강 등), 타 연구과제 참여 지원, 연구관련 주요 소프트웨어 지원, A.I. 연구용 NVidia DGX Server 지원 등
전일제 석사과정 실적 국내외 논문/발표 (19편), 외부 수상/특허 (8건) 등
table scroll image


교육목적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는 데이터분석 관련 지식과 정보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지식을 경영 이론에 접목하여, 실제 직무에서 활용하고 연구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및 정보시스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문제점을 사전에 진단하고 처치, 사후관리 및 예방까지 가능한 전문인력인 스마트 비즈닥터(Smart Business Doctor)를 양성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위과정

경영대학 일반대학원 비즈니스애널리틱스전공 과정

  • 학석사연계 학위과정 (경영학학사 및 경영학석사, 비즈니스애널리틱스전공)
    -학석사연계 학위과정이란? 3학년 2학기까지 졸업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석사 학위까지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석사 학위과정 (경영학 석사, 비즈니스애널리틱스전공)
  • 박사 학위과정 (경영학 박사, 비즈니스애널리틱스전공)
  • 석박사 통합과정 (경영학 박사, 비즈니스애널리틱스전공)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형태의 프로세스 및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기업이나 조직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예를 들어, SK Networks는 디지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켰으며, 이를 통해 자동차 렌탈 부서에서 사고 위치를 매핑하는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부서의 성과를 향상시켰습니다.
  • 또한, 아마존은 개인화된 고객 경험과 데이터 기반 타겟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디지털 전환을 성공시켰습니다. 아마존은 처음에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지만,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자책 리더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온라인 마트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BA)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데이터에서 유용한 통찰력을 얻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마존과 스타벅스가 고객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듯이, 데이터 활용 역량은 디지털 전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활용 능력이 향상되면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통해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 새로운 기회 발견 및 신속한 대응으로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줍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필요성은 학계 및 업계 모두에 필수적인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는 경영학, 통계학, 컴퓨터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분야 특성상 융합적인 연구 결과가 많이 도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는 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영업, 재무, 생산, 인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 등 주요 기업에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산하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는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론과 실무의 융합적 교육: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는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이론과 실무를 조화롭게 교육합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이해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학 기간 중 산학프로젝트 인턴십 프로그램과 단기전문교육과정 등을 통해 실무적 역량을 함양하고 이론적 지식을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산학프로젝트 과제현황 바로가기: https://ba.ajou.ac.kr/ba/program/status.do
    - 단기전문교육과정 바로가기: https://ba.ajou.ac.kr/ba/program/pro-course.do
  • 글로벌 경험과 교류 기회: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에서는 다양한 배경과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전일제 학생과 학업과 회사 생활을 병행하는 비전일제 학생간의 교류를 통해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폭넓게 제공되는 국내 학회 참석 및 해외 학회 참석, 학과 워크샵 참여 기회를 통해 더욱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연구 기회: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에서는 다양한 연구 기회를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관심사를 확장하여 연구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국내외 연구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취업 및 진로의 기회: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졸업 후에는 기업,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및 진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 졸업한 학생들은 SK, 현대자동차, 국내 주요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대학원은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려면 대학원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교육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대학원 교육은 Business Analytics Specialists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맞춤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전문 지식의 심화: 대학원 교육은 특정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과 전문성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이는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인공 지능, 빅 데이터 기술 등에 대한 고급 지식을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에서는 정보시스템, 데이터과학, 온라인산업 및 산업현장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합니다. DX, 혁신이론, 경영학, 소셜네트워크 등의 정보시스템 도메인 지식을 함양하고 온라인산업, 산업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분야를 선정하여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또한, 데이터과학을 대표하는 통계학,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을 학습하고 도메인지식에 기반하여 최신 A.I.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합니다.
  • 연구 및 취업의 기회: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대학원에서는 최신 연구를 학습하고, 실제 산업 문제를 해결하는 산학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계 및 산업계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회는 졸업 후의 진로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고급 기술 및 분석 역량을 가진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인재를 찾고 있으며,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에서 이러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환경을 폭넓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과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대학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학과는 이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소개자료

2023년 수시모집

2023 수시모집 안내표
온라인 원서 접수 24년 01월 11일 09:00 ~ 01월 17일 17:00 까지
서류제출 24년 01월 19일 16:00 까지
전형일 24년 01월 29일 ~ 02월 02일
합격자발표 24년 02월 20일
등록 24년 02월 21일 ~ 02월 23일
table scroll image

위치

아주대학교 다산관
- 교학팀: 다산관 317호, ☎️031-219-2705

학과입시 및 기타 문의

전체 참여교수진 목록 바로기기: https://ba.ajou.ac.kr/ba/introduction/faculty.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