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과목

교과목

경영일반
BIZ108 경력설계와 창업입문1(Career planning & introduction to startup business 1)

대학 1학년생을 위한 과목으로 경영학도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Business Ethics에 관하여 강의 및 기업 CEO 및 관련 종사자 특강을 통하여 의무적으로 교육하고 경영학도로서의 진로선택, 전문분야의 미래 예측 및 진로탐색 등을 특강을 통하여 적극 지도한다. 이 과목은 1학점을 부여한다.

BIZ2613 경력설계와 창업입문2( Career planning & introduction to startup business 2)

적성진로를 열어가는 계획과 실천에 관한 일체를 포함한다. 일이 어떻게 변동하며 재조직되고 있는지 연구하며 이를 경력개척에 응용하고, 가려진 직업시장을 이해하고 창조적 직업서치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개인의 능력강점을 반영한 능력서 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과정을 연구하고, 실제로 만들어 본다. 고용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여려 각도에서 살피고 상대적 이점을 알도록 한다. 특별히 정보수집 인터뷰, 고용자접근서신, 채용면접 의 성격, 면접방법의 변화, 면접 후 처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취업에서 창업으로 진로가 전환되는 기회를 연구한다. 그리고 개인의 강점 능력이 어떻게 사업화 될 수 있을 것인지 이해한다.

BIZ102 경제원론1(Principles of Economics 1)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시장경제체제하에서의 가격의 자원배분가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BIZ105 계량경영(Mathematics for Management)

경영학의 제 분야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여러 가지 수리적 방법론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수학이론을 익히며, 함수 및 미적분의 개념, 확률이론 등을 다룬다.

BIZ163 기업가 정신과 경영(Engrepreneurship and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기본개념과 경영원리를 배운다. 특히, 현대기업 경영의 주요 제 기능분야인 판매, 생산, 회계, 재무, 인사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며, 경영학의 발달, 경영학의 체계 그리고 기업형태에 관하여 연구한다.

BIZ107 경영통계와 자료분석(Business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기업이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하게 될 통계적인 방법의 제1단계(통계학1)를 공부한다. 자료조사, 수집, 정리분석을 하는 방법론을 터득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응용력을 기르게 된다.

회계
BIZ111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과목으로서 회계에 관한 기초개념과 원리를 배운다. 특히 경제사건을 체계적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로 보고하는 회계정보 산출시스템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장부조작의 원리까지 포함함으로써 향후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의 공통기초를 다진다.

BIZ316 고급재무회계(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관련 분야의 최종과목으로서 기업집단의 연결 재무제표, 합병회계 그리고 비영리기관 및 정부회계 등에 관한 지식을 익힌다.

BIZ211 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관리통제시스템 적용의 필요성과 평가시스템의 설계와 기업의 내부자인 경영자가 경영을 계획하고,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기본개념을 배운다. 준비된 회계정보를 실제 의사결정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제기법도 습득한다.

BIZ312 세무회계(Tax Accoun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 세무문제가 각종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된다. 기업회계에서 계산된 회계이익을 세법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으로 조정 계산하는 과정, 세금효과를 고려한 각종 의사결정, 법인세의 이연회계 처리방법 그리고 국제조세 협약 등을 분석 검토한다.

BIZ214 세법(Tax Law)

경영활동의 결과 기업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부담하는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종합 토지세 등의 각종 세금의 법률적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그 주요 내용은 조세법총론(기본개념과 특징), 조세채권 채무의 성립 요건(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과세율), 조세행정절차(조세채권의 확정, 강제징수, 조세범 처벌 및 절차) 등이다.

BIZ317 원가회계(Cost Accounting)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따른 관리통제시스템의 활용과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회계정보의 산출 및 응용 등을 배우며, 성과측정에 필요한 회계정보, ABC 원가 시스템, 대리인 이론 등을 다룬다.

BIZ415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기업 재무제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미래수익성과 위험을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수업은 크게 세 방향으로 진행된다. 첫째, 재무제표의 구조와 내용을 검토한 후 재무변수들이 기업 가치와 어떤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 재무제표분석의 기본적 틀과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셋째, 실제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BIZ413 정부및비영리회계(Governmental and Non-for-Profit Accounting)

정부혁신의 중요수단으로 등장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식부기 및 발생주의 전환에 따른 회계문제를 주요과제로 하고, 최근 복지사회를 맞아 비중이 커지고 있는 사회복지기관, 학교법인, 의료기관, 종교단체, 문화예술단체 등 비영리조직의 회계 상 특수문제를 학습한다.

BIZ212 중급재무회계 1(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1)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기업회계 실무의 이론구조를 전개하는 한편, 이와 관련되는 회계 관련 제 법규에 따라 회계의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익힌다.

BIZ213 중급재무회계 2(Intermediate Financial Accounting 2)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심층 연구를 목표로 하며, 재무제표의 작성, 자산의 평가, 수익·비용의 인식 및 대응, 물가변동 회계 기타 구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이해하고 고급회계로 연결될 수 있는 사전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BIZ414 회계감사(Auditing)

기업재무 보고의 외부보고 수단인 기업의 재무제표가 기업의 재무 상태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공인회계사(CPA)가 피 감사기업에 대하여 수행하는 외부감사가 이 과목의 주제이다. 감사 기준과 감사절차(내부통제구조의 평가포함), 그리고 통계적 기법의 도입, 전자 자료처리, 연결재무제표의 감사 등 감사분야의 새로운 발전양상을 배운다.

마케팅
BIZ231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기업들의 성패는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결정된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하여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바로 마케팅이다. 본 과정은 마케팅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기업의 관리자로서 마케팅문제의 파악 및 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믹스의 관리적 측면을 숙지하게 된다.

BIZ3315 마케팅 애널리틱스(Marketing Analytics)

본 과목은 경영대학 학부생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마케팅연구 방법을 탐구한다. 마케팅 조사론보다 심화된 데이터기반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STP와 4P 등의 마케팅전략 도출을 실습해 봄으로써 수강생들의 실무 리서치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가격 책정과 제품차별화에 대한 경제학적 이론을 응용하여 시장과 전략의 이해에 대한 보다 입체적인 시각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부수적으로 엑셀을 사용한 마케팅데이터 분석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수강생들이 데이터 분석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응용할수 있도록 강의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BIZ331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스(Marketing Communication)

현대 기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촉진활동을 이론적, 관리적 측면에서 이해하며 특히 광고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광고의 마케팅적 측면과 커뮤니케이션 측면을 집중 연구한다.

BIZ434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은 기업의 목표와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전략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적이고 응용 중심의 과목이다. 학생들은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연관 과목에서 습득한 이론과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또한, 마케팅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BIZ233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대 기업 환경 하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자료의 수집과 이의 과학적 분석 및 해석에 관련된 제 이론과 기법들을 논의한다. 이론 및 기법을 소개하는 강의와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해 보는 실습을 병행한다.

BIZ3314 마켓 이노베이션(Market Innovation)

신제품마케팅은 크게 혁신제품 개발과 제품관리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신제품개발은 신제품아이디어의 수립에서부터 컨셉조사, 설계, 테스트마케팅을 거쳐 시장진입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제품관리에서는 브랜드 관리 및 제품/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에 이르는 전반적인 영역이 토론된다. 이와 같은 영역에서 신제품 마케팅 관리를 위한 기법 및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IT 등 혁신 제품의 경제학적 특성에 부합하는 마케팅전략을 소개하고 최근의 사례를 토론하는 시간을 통하여 수강생의 이해를 고취한다.

BIZ339 소매전략(Retail Strategy)

국내외적으로 새로운 유통형태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기존의 유통형태의 경쟁력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on-line, mobile 등 new media를 이용한 소매업은 매출이 급상승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소매업의 소매전략, 이에 따른 제조업제의 유통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 졌다. 본 과목에서는 off-line 소매업과 on-line의 소매업의 차별화된 전략 및 이에 따른 제조업체의 대응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특히 OTO(offline to online) 환경에서의 소매전략도 논의될 것이다. 현재 개설되어 있는 ‘유통경로관리’ 과목은 유통의 기본원리, 유통구조, 기타 유통관련 이론만을 학습하여 현장 실무를 학습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소매 업태에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소매기업 실무자에 의한 교육을 통해 소매실무를 익히게 됨으로써 수강생들이 최근 취업 기회가 많은 소매기업에 취업 후 현장에 투입되더라도 곧바로 실무적 업무를 수월하게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BIZ234 소비자문화론(Consumer Culture)

소비자문화론은 사회학, 문화학 등 사회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심도 깊은 사회문화적 이해를 추구한다. 본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소비의 맥락적, 상징적, 경험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배양하고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심층 깊은 이해 추구를 바탕으로 실무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다.

BIZ232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에서 시작하여 고객의 만족을 확인하는데서 완결된다. 따라서 고객만족과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구매결정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소들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는 특히 사회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제 측면으로부터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결정 과정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BIZ3316 유통전략(Channel Strategy)

판매는 기업 활동의 최종 단계로 기업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 원리의 실무적용에 목표를 두고 구체적인 판매실무, 즉 판매계획, 판매예산수립, 판매조직, 판매 인력채용 및 훈련, 동기유발, 판매목표 및 지역할당, 고객관리, 판매비용 및 성과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BIZ3312 컨슈머 리서치(Consumer Research)

디지털 technology와 온라인에서의 social media, usergenerated contents의 발달로 고객들의 특성이나 행동 뿐 아니라 거래에 관한 데이터의 수집이 매우 편리해지고, 다양해지고, 그리고 광범위하게 되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보다 정확한 고객 행동패턴 분석과 예측을 통해 이윤을 증대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로서 이러한 big data를 크게 기대하였으나, 기대만큼 그리 큰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big data가 고객 행동 “관찰”을 통해서 얻어진 behavioral data라는 한계점에 기인한 것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고객의 심리적 “판단”을 측정하는 survey data와 experiment data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본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survey data와 experiment data란 무엇이고, 이러한 data는 어떻게 측정, 수집될 수 있으며, 이러한 judgement data를 이용해 어떠한 계량적 분석을 할 수 있고, 그 분석 결과를 어떠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려 한다. 학생은 다양한 분석 방법들을 익히고 직접 data를 수집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된다.

재무
BIZ221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분야의 입문과목이다. 기업의 투자 및 재무 의사결정을 위한 다음과 같은 기초이론들을 배운다. 현가이론(Present Value Theory),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론,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의사결정이론, 자본 자산 가격이론 등이 그것이다.

BIZ325 고급재무관리(Advanced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를 기초로 하여 배당정책, 적정 자본구조 등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에 관한 제 이론을 다룬다.

BIZ421 고정소득증권기초(Fixed Income Securities)

이 과목은 채권과 이자율 파생상품의 분석 및 이해를 목표로 한다. 채권가격과 할인율, 현물이자율, 선도이자율만기수익률 등의 관계를 설명하고, 채권가격의 이자율에 대한 듀레이션, 콘벡시티 등의 민감도 지표를 공부한다. 그리고 이자율 트리모형에 기초한 이자율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및 이자율 기간구조의 결정의 학습한다.

BIZ426 국제재무관리(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최근 우리경제가 개방화되면서 외환을 통한 국제거래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외환관리가 시급한 경영과제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 환경변화에 맞추어 환율결정 기구 및 이론, 환위험의 측정 및 관리 그리고 이와 관련한 국제투자결정, 국제자금조달 결정 및 국제조세 등에 관해 공부한다.

BIZ222 금융론(Financial Markets)

금융시장의 기능 및 효율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금융시장에 존재하는 각종 금융상품 및 유가증권들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 본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고 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BIZ326 선물옵션(Option and futures)

우리는 이 과목에서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에 대해 공부한다. 우리는 파생상품 시장의 메카니즘과 그것의 가격결정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통합된 재무에 옵션의 적용을 공부하고, 몇몇 실증적인 리서치를 수행한다.

BIZ322 투자론(Investment)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자본시장의 일반적 기능 및 구조, 불확실성 하에서의 유가증권의 선정 및 가격결정이론, 위험분산으로서의 포트폴리오(Portfolio)이론, 이들 제 이론의 응용현황 및 한계 등을 다룬다.

인사조직
BIZ251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집단 및 조직에서의 인간의 행동과 조직 관리에 관한 기초지식을 공부한다. 성격과 동기부여, 소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리더십, 조직구조 설계 등 다양한 주제가 다루어진다.

BIZ3512 국제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International Organization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본 과목은 급변하는 국제적인 경영 환경과 조건 등이 국내 및 국외의 조직과 인적 자원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습을 제공한다. 국제 MNEs/SMEs의 성장에 대해 논의하고, 해외 자회사(조직), 국내 인적자원 및 이민자, 국제 합작투자, 국제합병 및 인수와 관련하여 경영의 국제화 및 다국적 기업에서의 다양한 국적의 인적자원 및 조직에 대한 효율적 관리를 논의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국내 및 국제 비즈니스 운영의 차이를 파악하고 해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비즈니스 관행을 어떻게 이해하고 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국가 및 조직의 문화, 사회 정치적 차이, 규정, 경제 및 교육 수준과 비즈니스 관습 같은 요인으로 인한 국가 간 유사성 및 차이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재 및 조직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문제 되는 원인을 분석, 파악하고 전략적 관점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과목에서는 기술적 관점보다는 국제 조직/인적자원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가 있으며,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경영환경에서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특성을 가진 인재와 조직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한다.

BIZ354 노사관계(Industrial Relations)

경영관리에서 사용자와 노동자와의 관계 및 각종 노동조합의 종류와 특성, 노동운동의 내용과 의의 및 배경과 역사, 경영합리화를 위한 노동자와의 관계개선책 등을 다룬다.

BIZ454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Leadership and Entereneurship)

현대의 리더십이론을 개관하고 상황에 따라서 리더십모형이 어떻게 재단되어야 하는지를 미시적, 거시적 측면에서 익힌다. 또한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들이 보이는 행위, 특성들을 익히고 이를 다양한 조직 상황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리더들의 현 수준을 진단하여 이를 기반으로 본인의 리더십 모형을 도출한다.

BIZ256 융합행동경영(Behavioral Management: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본 과목은 사회와 조직에서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관련한 문제를 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다 학제적 이론과 방법을 통해 고유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비판적 사고, 수월성 추구 및 인내심을 통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New Normal 시대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개발에 중점을 둔 학생 중심의 과목이다. 사회 및 조직에서의 개인과 집단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학술적 방법론, 이론과 더불어, 개인, 집단, 그리고 개인과 집단의 상호 관계를 설명하는 다 학제적이며 융합적 이론과 접근방안을 심도 있게 다룬다.

조직/기업/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핵심 문제를 식별하여 제기하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문제식별 및 문제해결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 주도적이며, 학생 간 협업 과정을 통해서, 1)논리적 사고 와 비판적 사고 및 2) 융합적이며 다 학제적인 관점의 사회/조직에서의 인간과 집단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아이디어, 그리고 3) 실제 현장과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을 목표로 한다.

BIZ252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사관리의 기능과 발전과정, 전통적 관리방식, 인간관계론 및 행동과학적인 접근방법, 전략적 인적 자원관리의 비교, 채용에서 퇴직에 이르는 인사업무 전반의 처리 절차와 인력 개발을 위한 제반 시책 등을 공부한다.

BIZ3511 조직론(캡스톤디자인)(Organizational Theory(Capstone Design)

거시적 조직행동론의 입장에서 환경변화에 따라 가장 효과적으로 조직을 설계하는 방안들을 연구한다. 먼저 효과적 조직이 어떻게 규정되는지를 익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기본변수와 상황변수들을 익힌다. 또 한 조직의 성장과정, 혁신, 정보통신 기술의 수준에 따라 조직설계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공부한다.

BIZ3510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내부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기업구성원들의 정신과 행동 즉, 기업문화가 바로 형성되어야 한다. 이 강좌에서는 80년대부터 등장한 기업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천적인 문제를 학습한다. 기업문화의 등장배경, 의의, 기능, 형성 메커니즘, 변화과정 등의 주제를 다루며, 인류학,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접분야의 관련이론도 공부한다. 이와 함께 기업문화개발을 통해 경영혁신을 이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응용력과 실천력을 키운다.

BIZ353 조직변화(Organizational change)

점점 글로벌라이즈 되고 있는 조직 환경에 보다 신축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과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문제를 연구한다. 인간행위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되도록 인간의 행위를 중심으로 한 조직의 변화를 다룬다. 더불어 국제화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조직행동에 대한 지침을 배운다.

BIZ351 협상론(Negotiation)

조직과정의 효과적 운용이라는 측면에서 현상이 가지는 제반 입장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분배적 협상과 통합적 협상 방법들을 익힌다. 협상과 관련한 제반 이슈의 내용, 입장의 차이, 시간 제약, 구조적 권한 등을 구조적 모수로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로 윈-윈의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MS/OM
BIZ245 생산운영관리(Operations Management)

조직의 합리적인 운영에 필요한 개념, 기술 및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모형에 기초를 둔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관계되는 모든 실제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판매예측, 생산통제, 재고통제, 시설계획, 품질 및 과정통제 등 계량적 접근방법 및 JIT, TQC, Lean방식 등 개념적인 경영기법 등에 대한 소개가 포함된다.

BIZ263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현대의 복잡한 기업경영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계량적 접근 방법에 기초를 둔 경영의사결정 기법들을 익히며 특히, 실제의 경영문제에 선형최적화 모형을 설정하고 이의 해답을 구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사용한다. 경영과학 전반부에서는 주로 Linear Programming, Transportation,Assignment Model, PERT/CPM 등이,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Goal Programming, Queueing, Dynamic Programming, Simulation 등이 포함된다.

BIZ246 경영확률모형론(Introduction to Probability Models of Business)

본 과목은 일반적으로 경영과학의 후속 과목으로서 재무관리 및 생산관리를 비롯하여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이 사용되는 경영과학의 문제해결 방법들과 모형들 중 특별히 통계 및 확률 개념이 포함된 문제와 모형들을 주로 다루게 됩니다. 학습내용에는 확률변수, 확률과정, 포아송 과정, 마코프 체인, 재생이론, 대기행렬이론, 브라운 운동, 옵션 가격 결정 등이 포함됩니다. 의사결정자를 둘러싼 내/외부의 불확실성 하에서 의사결정 대안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척도들과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활용 분야와 응용문제들을 통해 확률모형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논의 합니다.

BIZ 348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생산 및 마케팅 분야의 교량역할을 하는 물류시스템에 대한 총괄적 분석과 관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대상으로 한다. 재고관리모형, 수송네트워크 모형, 로케이션 모형을 비롯한 각종 계량적 접근방법을 적용하며, 기업 파이프라인의 원활한 유통을 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다각적으로 접근한다.

BIZ346 공급망전략 및 운영(Supply Chain Strategy and Opterations)

회사의 공급망(Supply Chain) 및 공급망 관련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공급망 전략 및 설계, 공급망 계획, 공급망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공부한다.

BIZ349 기업가치평가와 시뮬레이션(Corporate value evaluation and simulation)

Simulation은 제조, 물류, 교통, 유통, 통신 및 컴퓨터 시스템, 국방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Simulation 기법을 적용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모델링 하고 또한 여러 가지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Model을 분석 할 것이다. 주로 다루게 될 Topic으로는 Simulation Modeling 기초, 프로세스 Modeling, 확률 기초, Simulation 출력 분석, Simulation 응용 등 이다.

BIZ347 서비스관리(Service Management)

제조 기업이 아닌 서비스 조직을 위한 강의로서 경제요건, 조직설계, 입지, 서비스 시설 배치, 서비스 공정설계, 인력관리, 자동화, 서비스품질 측정 및 관리, 정보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BIZ345 의사결정모델(Management Decision Making)

본 과목에서 의사결정 모델들에 대한 소개와 이 모델들이 재무, 마케팅, 인사, 생산관리 등의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예를 공부한다. 확률적 그리고 확정적 의사결정모델을 공부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Goal programm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Analytic Hierarchy Process, Decision table, Decision Tree, Value Information, Risk Attitude, Forecasting등에 대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Excel spreadsheet를 사용하여 위의 모델들을 어떻게 구축하고 해답을 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MIS
EBZ331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기술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루는 입문 과목이다. 경영학의 여러 분야들, 즉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회계 등을 총괄하는 경영학원론 또는 경영학총론 과목이 있듯이 경영에 활용되는 정보기술을 원론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이 경영정보시스템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각종 정보 관련 기술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정보화시대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정보기술은 과거의 단순한 자료축적 및 생성을 위 한 도구단계를 지나서 현대에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필요불가결한 경쟁무기로 쓰이고 있다. 정보기술을 경쟁무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지식 및 각종 활용방안 등을 습득함으로써 정보경쟁 시대에 창의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EBZ434 ERP-CO(ERP-FI)

발달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시대에 전산회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제활동을 구분하고, 이를 회계처리하고 재무제표를 표시하는 능력을 키운다.

EBZ4210 ERP-FI(ERP-FI)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FI(Financial Accounting)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재무회계 관련 거래처리 및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210 ERP-MM(ERP-MM)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 ·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MM(Material Management)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자재 및 구매 관리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29 ERP-SD(ERP-MM)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 ·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MM(Material Management)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자재 및 구매 관리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29 ERP-SD(ERP-SD)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에서 근간을 이루는 업무들 즉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ERP 시스템은 자재관리(MM), 생산관리(PP), 인사관리(HR), 관리회계(CO), 재무회계(FI), 영업/유통(SD) 등 각 업무가 독립적인 모듈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 나열된 모듈 중 SD 모듈은 가치 사슬의 주된 축을 담당하는 모듈로서, CO 모듈과 함께 ERP의 구조 및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듈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SAP ERP 시스템의 SD(Sales and Distribution) 모듈을 활용하여 ERP의 개념 및 기본 구조를 습득하고, 구체적으로 기업의 영업 및 유통 업무 프로세스가 ERP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고 처리되는 지, 처리된 정보가 어떻게 분석되는 지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EBZ3213 ICT 전략 및 기획(ICT Strategy & Planning)

본 과목은 학생들의 보다 나은 ICT 전략 수립 능력 및 기획력 함양을 위해 분석적 사고력 및 종합적 시야를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 산업분야에서 ICT가 적용되고 있는 현 경쟁적 기업 환경에서는, 단순히 다양한 ICT 이머징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시장 및 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신기술의 트렌드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훈련, ICT의 다양한 적용 사례의 다차원적 분석, 전략 툴들에 대한 깊은 이해, 그리고 기획 방법론 등을 학습하게 된다.

EBZ101 R 프로그래밍(R Programing)

R 프로그래밍 언어는 데이터 처리, 통계 처리 및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 R은 7000여개가 넘는 다양한 패키지를 기반으로 하여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진 언어로서 강력한 자료형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처리 및 그래픽 기능을 간단한 프로그래밍으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본 과목은 e-비즈니스 학과 기초과목으로서 프로그래밍 기법 및 데이터 분석을 R을 기반으로 보다 손쉽게 배울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R의 기본 문법, 자료구조, 간단한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시각화를 다루고자 한다.

EBZ221 경영소프트웨어(Business Software)

경영 활동에서 컴퓨터의 지식과 활용은 더 이상 전문 분야라고 할 수 없으며, 이제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이 과목은 경영환경에서 다루는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과 이를 이용한 경영문제의 해결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1학년의 사무처리의 기초/응용에서 간략히 배우는 excel과 MS Access를 이용하여 주로 stock market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때그때 새롭게 경영분야에서 이용되는 소프트웨어들도 포함시킨다.

EBZ3215 데이터 애널리틱스-R기반통계(Statistical Data Analytics using R)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고급 통계지식을 다룬다. 수강생들은 기초적인 통계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다변량 분석 및 시계열 분석 기법을 R을 활용하여 익히게 되며, 실제 현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이러한 기법들이 어떻게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게 된다.

EBZ3310 데이터 애널리틱스-머신러닝(Data Analytics-Machine Learning)

데이터 어낼리틱스는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패턴과 규칙을 발견하기 위하여 자동적 또는 반자동적으로 탐색과 분석을 하는 프로세스이다. 학생들은 데이터 마이닝을 위한 데이터 준비과정, 분석을 위한 다양한 통계적 기법 및 인공지능 기법들을 배운다. 인터넷 이후에 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빅 데이터이다. 본 과목에서는 빅 데이터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및 그 분석 기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EBZ233 데이터관리론(Data Management)

정보화 시대의 기업에 있어서 정보의 저장 및 관리, 그리고 활용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핵심 성공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과목은 e-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현대 기업에 있어서 이처럼 그 중요성을 더하여 가는 정보관리 기술인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며,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및 실습은 물론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최신 IT기술을 다룬다.

EBZ226 비즈니스 프로그래밍(Business Programing)

본 과목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및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범용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인 자바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게 한다. 자바 기초문법, 객체와 클래스, 다양한 API 사용법, 빅데이터와 관련된 API 사용법 등을 다룰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축하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에 쓰이는 고급 기법들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EBZ235 시스템분석 및 설계(Systems Analysis and Design)

현대사회의 수많은 정보시스템 중에서 특히 경영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시스템의 계획, 분석, 설계, 구현 및 유지에 관한 이론 및 방법, 사례 등을 배움으로써 실무에서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스템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익힌다.

EBZ435 이머징 기술(Emerging Technology)

본 과목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빅 데이터 등 선진 IT 기술의 트렌드, 기법 및 관련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필요한 경우에,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을 초빙하여 특강을 제공한다.

경영전략
BIZ3617 전략경영(캡스톤디자인)(Strategic Management(Capstone Design)

경영학의 각 기능분야에서 배운 지식 및 기법을 통합하여 경영전반에 걸친 의사결정방법을 배운다. 기업의 장단기 정책, 기업통제의 제 방법, 기업 활동의 평가 및 장기계획 등을 강의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BIZ3615 경영윤리(Business Ethics)

예전과는 다르게 기업 경영의 행태에 대하여 점차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고 있는 현대에, 올바르지 못한 기업 임원들의 행태는 기업경영에 큰 폐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모든 소속인원들이 올바르고 윤리적인 행동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에서는 변하고 있는 윤리적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와 윤리를 기업 운영의 의사결정 과정에 도입하는 방법들을 공부하게 된다.

BIZ2612 경영의사전달(Business Communications)

취업률향상을 위해 취업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교육하고 학생 개별 클리닉을 주목적으로 운영된다.

BIZ475 경영인턴십 1(Business Internship 1)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6 경영인턴십 2(Business Internship 2)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7 경영인턴십 3(Business Internship 3)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478 경영인턴십 4(Business Internship 4)

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경영학 이론을 적용해 보고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BIZ3618 경영특강(BIZ-Talk)

기본적으로 리더십의 관점에서 경영학도에게 요구되는 현실문제 파악과 해결과정을 통해 리더십이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해 본다.

BIZ261 경제원론 2(Principles of Economics 2)

경제생활의 기본적 현상에 대한 이해, 국제무역과 국제 수지, 경제발전, 시장경제체제 하에서 가격의 자원배분 기능, 소득분배,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과 변동, 국제무역과 국제수지, 경제발전,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을 다룬다.

BIZ3710 글로벌 경영과 비즈니스 모델(Grobla Business and model)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경영의사결정과 다양한 국제기업 환경 사이의 상관관계를 공부한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경제, 정치, 문화적 환경을 개괄하고, 국제경영에 필요한 경영이론, 제도 및 기관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다국적기업의 조직, 전략, 마케팅 관리 및 투자 결정을 다룬다.

BIZ364 상법 1(Company Law 1)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을,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1(회사법 부분)에서는 회사의 종류, 회사의 설립과 소멸, 회사의 자금조달, 경영기구, 주주의 법적 지위, M&A 등 회사 전반의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회사법에 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특히 공인회계사(CPA), 세무사, 금융자산관리사, 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등의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BIZ365 상법 2(Company Law 2)

상경계 학생들을 위한 상법강좌이다. 상법 과목을 2개 부분으로 나누어, 상법 1에서는 회사법, 상법 2에서는 상법총칙과 어음수표법을 다루고 있다. 상법 2(상법총칙, 어음수표법)에서는 상인과 상행행위, 약속어음, 환어음, 수표, 전자어음 등에 관한 법률문제를 학습한다. 상사법에 관한 교양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하고, 특히 공인 회계사(CPA)등을 준비하는 학생은 상법 1과 함께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BIZ2610 이문화관리(Cross-cultural Management)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어떻게 갈등을 극복하고,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을 이루고, 조직을 이끌어 가느냐 하는 문제를 다룬다. 시대가 글로벌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내의 조직현장도 다국적화, 다문화화 되어 가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BIZ394 창업과 성장(Entrepreneurship & Business Development)

본 과목은 창업론의 고급과목으로서 창업이후 초창기 성장 기업에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창업도 중요하지만, 창업 이후 초기에 닥치는 문제를 해결하고, IPO(기업공개)를 하여 지속성장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하다. 재무적인 문제, 조직과 인사에 관한 문제 그리고 지속적인 사업개발과 시장개척의 문제를 다룬다.

BIZ281 창업론(Entrepreneurship)

창업은 진로개발의 한 가지 중요한 선택이다. 사업기회의 발굴, 인식, 그리고 이의 생산적 이용과 이를 위한 자원축적에 관한 복합적 과정을 다룬다. 사업의 규모나 종류에 관계없이 창업과정에 일어나는 제반 상황과 도전되는 일반적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며, 또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 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정신, 행동양식 및 자세에 대해서 공부한다. 창업성공의 전 과정을 조감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구체적이며 단계적 연계과정을 다룬다.

BIZ491 창업세미나(Seminar in Entrepreneurship)

본 과목은 창업론의 고급과목으로서 창업에 관련된 사례, 이론과 정책에 대해 다양하게 학습한다. 참여수업으로서 사례연구, 초청강연, 현장방문 등 다양한 활동이 있으며 창업계획과 사업개발에 대한 계획도 수립한다.

BIZ383 창업실습 1(Business Start-up Practice 1)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BIZ384 창업실습 2(Business Start-up Practice 2)

본 과목은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학점을 인정받는 과목으로서, 두 학기에 걸쳐 연속적으로 개설되는 과목 중 첫 번째 과목이다. 본 과목의 목표는 창업 시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절차, 그리고 직면하는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수업은 담당교수의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생들이 담당교수의 지도하에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창업 준비활동을 통해 직접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창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결과물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며 이에 근거하여 최종 평가받게 된다.

BIZ3619 혁신관리와 기술사업화(Management and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술혁신은 현대 기업조직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 중의 하다이다. 그러나 기술혁신에 성공한다고 할 지라도, 기술혁신에 내재된 본질적인 불확실성과 위험성로 인하여 대부분의 기술혁신 성과가 상품/서비스의 성공으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이러한 현실을 이해하고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전략 및 관리 기법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다양한 학문 견지에서 기술, 지식 및 혁신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무 도구와 기법을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전략적 기술혁신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거시적 안목을 배양한다.

BIZ465 현대자본주의의 이해(Understanding Modern Capitalism)

경영학과생들에게 경영기법만이 아니라 현대자본주의의 이념적 기반, 시장경제의 논리와 제도, 기업의 본질과 기업윤리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관련 분야의 대표적 저술을 이해하고 상호 토론과 논문발표 등을 통하여 자신의 이념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